제 2회 축제

인사말 About the Festival

2019 2nd KOREA INTERNATIONAL STORYTELLING FESTIVAL

한국국제스토리텔링축제

SEPTEMBER 23 (TUE)~ OCTOBER 2 (WED), 2019
GYEONGJU, SEOUL , GYEONGGI

About the Festival

한국국제스토리텔링축제조직위원장
알리시아 방동주

한국국제스토리텔링축제 명예위원장
김용락 (한국국제교류 문화진흥원)

Share Your Story
Be A Legend!

제 2회 한국국제스토리텔링 축제가 올해 9월 24일부터 10월 2일까지 〈 신화 창조 스토리 텔링 〉 을 주제로 9월 23일 경주 개막식을 시작하여 서울, 경기 성남에서 8 일간의 여정으로 개최됩니다. 올 해는 미국,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스코틀랜드, 미얀마, 케냐, 인도네시아, 페루 등 총 10 개국 국가 대표 스토리텔러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 스토리텔러들과의 교류와 연대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각 지역 주민들과 함께 참여하는 이야기 축제를 펼 칠것 입니다.

스토리텔링은 인류와 연원을 같이하며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전승되어 내려온 고대 예술입니다. 또한 인간의 경험을 조직하고 축적하며 전달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참여적 구술행위 입니다. 이야기를 즐길 수 있는 문화적 풍토와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국제스토리텔링축제는 대한민국 유일의 국제스토리텔링 축제로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교류할 수 있는 평화로운 이야기마당 입니다. 이야기 나눔을 통한 정서적, 교육적 효과가 클 뿐 아니라 한국 이야기 문화 원형과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전 세계에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큰 무대가 될 것이며 지역별 특색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명소와 특산물에 부가 가치를 부여하여 관광과 외식업은 물론 연관 산업에도 긍정적 효과를 주리라 기대합니다.

주최 : 한국국제스토리텔러협회 (KOREA INTERNATIONAL STORYTELLERS ASSOCIATION )

www.koreastorytellers.org

조직 구성 Organization

실행위원회 이름 소속
명예 조직위원장 김용락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
실행 준비위원장 방동주 한국국제스토리텔러협회(KISA) 회장
실행 준비위원 류희림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
실행 준비위원 권혜경 경상북도 경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실행 준비위원 진병길 신라문화원 원장
실행 준비위원 임정진 한국아동문학인협회 부회장, 작가
실행 준비위원 박정애 강원대학교 교수, 작가
실행 준비위원 김경미 경주교육청 장학사
실행 준비위원 신동흔 한국구비문학회 회장
실행 준비위원 장일홍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총장
실행 준비위원 강혜경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실용영어학과 교수
실행 준비위원 이정수 서울도서관관장
실행 준비위원 박지훈 성남문화재단 생활문화지원부 차장
실행 준비위원 김안숙 한국국제스토리텔러협회 KISA 기획이사
실행 준비위원 송영숙 서울독서교육연구회 운영위원장
실행 준비위원 김충근 한국 풀피리협회 부회장
실행 준비위원 신연숙 한국국제스토리텔링협회 성남위원장
실행 준비위원 송경애 책고리이야기회 대표
실행 준비위원 김은옥 서울독서교육연구회 사무국장
실행 준비위원 강승민 맘스플래닛 엄마표 영어교육 대표
실행 준비위원 이정민 하트닝스쿨 대표, 글로벌 작가
실행 준비위원 Andrea Boltz KIS 한국 국제학교, 판교
실행 준비위원 이종숙 한국스토리텔러협회 수원위원장
기획위원회 이름 소속
홍보 및 협력위원 강우현 제주탐라공화국 대표
홍보 및 협력위원 박병훈 전 경주 도의원
홍보 및 협력위원 최원오 광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홍보 및 협력위원 민경우 남이섬 교육문화그룹 이사
홍보 및 협력위원 정재우 남이섬 남이섬 이사
홍보 및 협력위원 한덕택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 예술감독
홍보 및 협력위원 권준호 김유정 문학촌 사무국장
홍보 및 협력위원 김종군 한국구비문학회 총무이사
홍보 및 협력위원 Tom Coyner 왕립 아세아학부 한국지부
홍보 및 협력위원 이맑음정 춘천시립도서관 주무관
홍보 및 협력위원 김충근 한국 풀피리협회 회장
홍보 및 협력위원 김안숙 한국 국제스토리텔러 협회
홍보 및 협력위원 Linda Cho Dalton 국제학교
홍보 및 협력위원 박현숙 한국구비문학회 박사
홍보 및 협력위원 박형순 금성관광 이사
홍보 및 협력위원 탁홍민 KT&G 상상마당 춘천 스테이
홍보 및 협력위원 박범재 국제 스토리텔러 비자담당 행정사
홍보 및 협력위원 김종복 마인 커뮤니케이션
홍보 및 협력위원 고평수 이벤트 원 실장
홍보 및 협력위원 이종숙 KISA 수원 스토리텔러 대표
홍보 및 협력위원 장희전 키리키 영어교육 대표
홍보 및 협력위원 한승욱 스토리 빈 부대표
이름 소속 연락처
서영주 한국 국제스토리텔러협회, KISA 031-785-3780
김광곤 서울 도서관 02-2133-0300
이소진 신라문화원 054-774-1950
김소희 성남문화재단 책 테마 파크 031-708-3588

추천사 Testimonial

김용락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의 가치문화 한류를 전세계에 소개하고 교류하는 일을 하는 문체부 산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 김용락입니다.

코펜하겐에 위치한 세계 미래학 연구소의 롤프 얀센은 이미 20여 년 전에 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 (Dream Society) 가 인류의 미래를 선도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롤프 얀센의 주장 처럼 이제 스토리텔링은 문화산업의 영역을 넘어 인문학, 경영학, 정치학 등 인간의 삶과 연계된 대부분의 영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스토리텔러들의 역할 또한 나날이 확장,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만든다는것은 단순히 글로써 문장을 만들거나 이미지를 편집하는 행위가 아니라 기억과 역사를 재구성하는 행위이자 인간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이라 할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일상 가운데 어디서나 이야기를 찾을 수 있고 이야기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구 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처럼 그 이야기를 재미와 감동의 가치사슬로 꿰어내는 스토리텔러가 필요합니다.

한국국제토리텔링축제는 바로 이러한 작업을 하는 스토리텔러들이 모여 의미 있는 삶을 향한 뜨거운 소망으로 이야기의 구슬을 꿰는 자리입니다.
이 기쁘고 복된 축제를 통해 자랑스러운 한국문화 그리고 이야기에 대한 깊고 폭넓은 연구와 교류를 위한 토대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한국 스토리의 지평선을 넘어 새로운 지평선으로 가는 또다른 다리이자 관문으로서 한국국제스토리텔링 축제가 앞으로 전세계 스토리텔링 축제의 역사에 빛나는 신화로 자리매김하기를 기원합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Share Your Story! Be A Legend!

주낙영
경주시장

한국국제 스토리텔링 축제 오프닝 축사

경주시장 주낙영입니다.

제2회 한국 국제스토리텔링 축제 개막식을 경주에서 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모든 경주 시민들과 더불어 이번 축제에 와 주신 모든 분들을 뜨겁게 환영합니다.
경주시는 신라문화를 대표하는 세계 문화유산을 보유한 고도이며 한국을 대표하는 이야기 품은 도시입니다. 천년 고도의 품격을 가진 스토리텔링 도시, 경주에는 신화와 전설이 현대적 도시 문화와 함께 공존합니다. 이번 축제를 통해 전 세계인들과 경주의 깊고 넓은 스토리를 나누고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현생 인류를 '생각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호모 사피엔스(homo-sapiens)'고 부른다 들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호모 나랜스[homo-narrans]라는 용어가 새로이 등장했습니다. 호모 나랜스는 '이야기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즉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말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의미라 합니다. 기계문명이 극도로 발달하면서 기계와 데이터를 통해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생활이 되고 보니 오히려 우리는 사람과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절실히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삶의 질을 중요시하며 감성에 기반을 둔 양방향의 소통과 공감하는 태도가 중요시되는 가운데 이야기나누기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문화재 알리미 돌봄 사업을 진취적으로 하고 있는 서악 서원에서 이렇게 개막식을 하게 되니 더욱 의미가 싶습니다. 오늘 서악마을을 돌아보면서 신라왕릉과 보물이 마을을 감싸고 아름다움과 주민이 함께 있는 모습을 접했을것입니다. 보다 의미있는 일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악마을 주민증을 여러분께 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이제 경주의 시민이 되어 한국의 이야기꾼들과 경주 청소년들과 함께 경주 이야기와 문화 체험을 통해 경주를 공감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가치있는 일에 함께 동참하여 주시는 여러분께 경주 시장으로서 더욱 큰 감사를 드립니다.

경주의 과거와 현재를 체험하시고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으로서의 즐거운 축제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Share Your Story Be A Legend!

호프 루이스
미국 북동부 스토리텔링 협회 회장

미국 북동부 스토리텔링 연합 스토리텔링 선언문

북동부 미국 전역의 이야기꾼, 이야기 청취자와 이야기 애호가들에게 교육, 조언, 기회,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사명인 북동부 스토리텔링 연합회를 대표하여, 우리는 알리시아 방동주를 축하합니다.
우리는 방동주씨와 제2회 한국 스토리텔링 페스티벌 위원회분들이 스토리텔링 축제를 만드는 데 헌신하고 스토리텔링에 대한 사랑을 통해 한국과 세계의 예술가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는 것에 경의를 표합니다.
미국 북동부 스토리텔링 연합은 한국국제스토리텔러협회와 파트너쉽을 선언하고 우정을 확장하고자합니다.
이야기의 힘을 통해 우리의 여정이 영원하기를.

2019년 7월 15일 선언
미국 북동부 스토리텔링 협회 회장
호프 루이스